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어의 효능 알고먹으면 더 맛있다
    라이프스토리/맛집과 음식 2019. 4. 20. 23:54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 보양식 : 장어의 효능

    장어는...

    장어는 뱀장어목에 속하며 몸이 뱀처럼 긴 물고기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흔히 접할 수 있는 민물장어인 뱀장어는 몸이 가늘고 긴 원통형이며 꼬리가 옆으로 납작합니다. 뱀장어는 온난한 물을 좋아하고 하천, 호수, 논 등 거의 모든 담수 수계에서 발견됩니다. 익숙한 풍전민물장어는 우리나라 중부지방에서 나는 장어종을 양식한 것으로 탱탱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기력회복에 좋은 보양식인 장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옛적에..

    옛날 어떤 마을에 전염병이 들어 죽어가는 한 처녀를 관 속에 넣어 강물에 던져버렸습니다. 이웃마을의 한 어부가 관을 보니 숨이 붙어 있어 안타깝게 여기고 장어를 잡아다가 지극정성으로 매일 먹였더니 서서히 기력을 회복했다고 합니다.

    보통 남자의 정력, 기력회복에 좋다고 알려진 장어는 실제로 여자의 기력회복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또하나, 오백여 년 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설화를 동리 신재효 선생이 판소리로 정리한 토끼전 완판본을 보면 용왕이 병이 나서 임금 자리에 높이 누워 여러 날 신음하여.. 해구신도 드려보고, 풍천장어를 대령하고 라는 대목이 나올 정도로 장어는 몇백 년 전부터 우리 민족에게 보양식으로 쓰여온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믿거나 말거나...

    이런 옛날 얘기처럼 장어는 몸을 보호하는 음식입니다. 장어의 성질은 차갑습니다. 그래서 몸에 허열이 있고 쉽게 피곤을 느끼는 사람, 어린이의 영양실조 등에 좋은 약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 잘 낫지 않는 여자의 음부 질환을 치료하고 식욕을 증진하며 배탈, 설사, 소화불량에도 좋습니다. 뱀장어 내장은 결핵치료에 효과가 있어서 민간에는 폐결핵 환자에게 장어를 많이 먹인다고 합니다.

    장어의 주요 성분

    장어의 주요 성분은 수분 84.1%, 단백질 16.2%, 화분0.8g, 칼슘26g, 인137mg, 비타민A4 222IU, 비타민B10.2mg, 비타민B20,09mg, 나이아산 29mg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A는 특히 많이 들어 있는데 동물 간장의 약 2~4배나 된다고 합니다. 단백질과 지방, 이온화 칼슘이 많아 정력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자 그럼, 장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장어의 효능 1

    장어는 단연 훌륭한 스테미나 음식입니다. 질 좋은 단백질과 지방이 듬뿍 들어 있어 자양강장식으로 누구에게나 도움이 됩니다. 장어의 단백질은 해독작용을 하고 세포 재생력이 좋은 점액성 단백질과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영양도 만점입니다.

    장어의 효능 2

    장어의 단백질은 노화방지,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어 병후회복, 허약체질개선, 남성정력강화 등에도 뛰어납니다. 장어에서 나오는 지방은 돼지고기나 소고기의 기름기와 달리 식물성 지방과 비슷한 불포화 지방산이어서 콜레스테롤이 늘어나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장어의 효능3

    장어에는 병에 대한 저항력, 발육증진, 시력회복, 항암효과, 성장과 생식, 피부 노화등에 두루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A(레티놀)이 쇠고기의 300배 이상 들어있습니다. 장어 100g에 들어있는 비타민A는 달걀 10개, 우유5L,에 들어있는 양과 맞먹는 수준입니다. 한가지 음식으로 비타민 A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단연 최고의 스테미나 음식입니다. 노화방지 생식능력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E도 듬뿍 들어 있습니다.

    장어의 효능 4

    장어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뇌세포를 활발하게 하는 불포화 지방산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머리 회전을 잘 시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습니다. 저는 어릴떄 장어를 많이 못먹었더니...

    기력회복에 좋은 보양식인 장어는 먹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장어구이, 장어탕, 장어즙 등.. 이 중에서 저는 장어구이가 저한테 제일 잘 맞는듯 합니다. 오늘 저녁은 장어 한마리 잡아 먹어야겠습니다. 근데 장어꼬리가 남자한테 더 좋은게 맞는걸까요? 아니면 그냥 속설인건지 궁금해 지는군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